로보폼 - 계정관리 프로그램 지식 - 이것저것 아는척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인터넷을 하다 보면 왜 이렇게 로그인 해야 되는 곳이 많은지 모르겠다. 곰곰히 생각해 보면 나만의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내가 누군지 알려주어야 하니, 로그인이 반드시 필요하기는 하다. 하지만, 가입된 사이트가 많아지다보면 아이디/암호가 뭔지 도통 기억조차 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러다 보면 모든 사이트들의 아이디/암호가 비스무리 해지는 현상이 종종 벌어진다.

혹시, 여러분의 아이디/암호도 어느 사이트를 가든 비스무리 하지 않는가? 나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 아이디 4개, 암호 4개정도를 적당히 조합해서 사용하고 있다. 4-4 정도면 아직까지 내 머리가 견디기에는 별 무리가 없기는 하지만  때로는 너무 똑같아 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아이디(Identification, ID)는 말 그대로 인터넷 공간에서의 나를 나타내는 것이고, 암호는 인터넷 공간에서 그 아이디의 주인으로 행세하기 위한 열쇠 정도가 아닐까 싶다. 만일, 해킹이나 부주의 등으로 인해 한 사이트에서 여러분의 계정 정보가 노출되었다면 어떨까? 항상 똑같은 아이디/암호만을 사용한다면 다른 사이트에서도 연쇄적으로 여러분의 계정이 누군가에게 노출될 수 있다. 도미노의 맨 앞 블록이 쓰러지기 시작한 것이라고나 할까?

계정 관리 프로그램

많은 사람들은 계정의 아이디/암호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걱정으로 고민해 왔고, 이미 몇 가지 계정 관리 프로그램이나와 있다. 이들 프로그램이 하는 역할은 각각 다르겠지만, 보통 웹 사이트 별로 아이디/암호를 저장해 두었다가 추후 방문 시에 자동 완성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내 머리 속으로 기억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복잡한 아이디/암호 쌍을 사용할 수 있고, 이는 보안 수준을 상당히 높여준다. 물론, 아이디는 나 자체를 나타내주는 이름과도 같은 존재이므로, 각자의 이니셜이나 좋아하는 문구로 이루어지겠지만 말이다.

최근의 여러 웹사이트들은 ID 저장 기능을 제공하며, 웹 브라우저 수준에서 암호 저장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이 제공되지 않거나 혹은 강제적으로 차단되어 있는 사이트들도 있으며, 웹브라우저의 자동 완성 기능은 여러 모로 불안한 감이 있다. 이 정도의 기능만으로도 불편한 점이 상당히 해소되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암호를 a3gj48d3와 같이 복잡하게 만들 사람은 없을 것이다. 로컬 웹 브라우저에 저장되어 있다고 할 지라도 다른 컴퓨터에 가면 쓸 수가 없으니까 말이다.

현재 시장에는 여러 개의 계정 관리 프로그램이 나와 있으며, 이 중에 몇 개를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다.
이 중에서 가장 활용성이 높고 고급 사용자에게 사랑받는 프로그램은 로보폼이다. 로보폼은 실행되면 기본적으로 작업 표시줄에 존재하게 되며, 아래와 같이 옵션 창을 띄울 수도 있다.
로보폼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사이트를 방문하여 로그인 하는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패스카드를 저장할 것인지를 묻게 된다. 새로운패스카드로 저장하게 되면, 추후에 그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옵션에 따라 구체적인 형태는 다를 수 있지만) 로그인 폼을 자동완성시켜준다.

로보폼이 패스워드를 자동으로 기억해주기 때문에, 원한다면 매우 복잡하고 불규칙적인 패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로보폼이 제공하는패스워드 생성기를 이용하면 안전한 패스워드를 만들 수 있다. 로보폼을 활성화시키는 패스워드만 기억한다면, 로그인이 필요한 웹서핑을 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그렇다면, 학교와 집, 회사 등을 오가며 웹 서핑을 하는 경우는 어떨까? 이런 경우를 위해 USB용 로보폼 프로그램도 나와 있다.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USB 메모리가 있다면, 여기에 로보폼을 설치한 후 필요 정보를 저장하도록 하면 된다. 본인의 경우 USB 메모리를 열쇠 고리로 사용하고 있으며, 여기에 로보폼을 설치해서 계정을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

주의 사항

당연한 말이지만, 계정 관리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암호를 까먹어버린다면 다른 사이트에 로그인 하는데 큰 애로 사항이 꽃 필 것이다. 특히나 자동 기억에 한번 익숙해지면 암호를 외우지 않게 되는 것이 보통인데, 이런 경우에 하드를 날리거나 USB 메모리를 분실한다면 안습 상황이 예상된다. 그러니까, 내 컴퓨터/내 물건 관리는 철저히 하는 센스가 필요하다고 본인은 강력히 말하는 바이다.

아울러, 로보폼 프로그램은 쉐어웨어이지만 기능을 완전히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사야될 지도 모르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본인은 어둠의 경로를 택하기 보다는 39$에 정품을 구입하는 쪽으로 했다. 물론, 돈 값 할라면 아직도 한 10000000개쯤은 로보폼이 더 기억해주고 관리해줘야 하지만.

덧글

  • 생선 2009/01/13 10:14 # 답글

    파이어폭스 3.1 베타가 기존버젼에 비해 비약적으로 빨라졌다는데, 제가 안쓰는 이유는 그저 로보폼이 3.1을 아직 지원안해서...
    로보폼 쉐어웨어는 아마 계정이 10개까지만 저장될겁니다.
  • Steadfast 2009/01/13 12:01 #

    쉐어웨어가 10개만 저장되는지는 몰랐습니다. 하기야, 한 50개만 저장되도 다들 쉐어웨어 쓸테니 개수 제한을 잘 한 것 같네요.
  • 웅이 2009/01/13 17:47 #

    파이어폭스 3.1베타에서 로보폼 쓸 수 있습니다. 제가 쓰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어댑터가 있습니다.
    http://www.roboform.com/browsers.html#browser_mozilla
  • 2012/04/05 14:1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Steadfast 2012/04/27 04:23 #

    대충 검색해 본 바로는, 한글로 된 구입처는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도움이 못 되 드려서 죄송합니다.

    그리고, RoboFrom2Go를 구입하시면 USB을 통해 로보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USB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형식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만, 오래된 일이라 확실하지는 않네요.
  • 베요네타 2017/08/17 19:35 # 답글

    오픈 소스인 KeePass를 쓰면 돼요.
댓글 입력 영역